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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립사고 주의!! 도로가 미끄러운지 꼭 확인하세요~ (feat.배민라이더)

겨울철 사고는 왜 많이 발생할까요?

겨울철에는 눈이 내리고, 빙판길 등 얼음이 얼게 됩니다.
눈이나 빙판길은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해서
라이더들도 안전운행을 하지만,
아침(이른 새벽) 또는 오후 시간 대에 기온이 떨어지면,
아스팔트 표면이 얼음으로 바뀌게 됩니다.

이것을 도로 살얼음(블랙아이스)라 하는데요
눈에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라이더들이 배달을 할 때
상당히 조심해야 합니다.

#슬립사고예방법
1. 도로상태 분석
겨울철에는 날시가 더 추워지면 바닥이 얼음으로 바뀌면서
상당히 미끄러워지므로, 도로 상태를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로 상태를 분석하는 것은 초보 이륜차 라이더뿐만 아니라
자전거, 킥보드 커넥터들도 똑같이 주의가 필요합니다.

2. 마찰에 대한 이해
자동차나 바이크가 서 있다가 엔진의 동력이 타이어에 전달되고,
노면의 마찰이 생기면서 출발할 수 있게 됩니다.
반대로 제동을 했을 때는 브레이크를 잡게 되면서,
타이어가 정지되고 노면의 마찰로 인해 정지할 수 있게 됩니다
마찰을 잘 이루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찰계수'란 맞닿은 두 표면 사이의 마찰정도로
1에 가까운 숫자가 나올수록 마찰계수가 크고,
0으로 갈수록 마찰계수가 작아집니다.

[계절적인 요인]
마찰계수와 더불어 계절적인 요인도 참고하셔야 합니다.
여름철에는 비가 많이 오고, 비가 오면 수막이 형성되어
제동거리가 늘어나는 경향이 있죠, 물의 막에 의해서
순간적으로 떠있는 조건이 되어
마찰계수가 더 떨어지고, 더 미끄러집니다.

반면에 겨울철에는 물이 얼어서 마찰계수가
더 떨어져 더욱 더 미끄럽습니다.
그외 도로 위 낙엽, 기름, 모래 등 주의가 필요합니다.

[슬립 사고예방법]
도로상태에 따른 슬립정도로
일반도로 (마찰계수 0.8~0.9)는 평소와 동일하게 속도준수하여 주행 마찰계수 높고,
빗길 또는 기름, 모래가 많은 미끄러운 도로 (마찰계수 0.5~0.6)는 마찰계수 보통, 절대감속, 급제동이 위험합니다.
도로 살얼음, 눈이 녹은 도로 및 빙판길 (마찰계수: 0.2~0.3)은 전문라이더들도 쉽게 슬립되는 상태로 마찰계수 낮음, 절대감속, 급제동이 위험합니다.

3. 커브 주행 시 감속
속도가 빨라지면 제동거리가 늘어납니다.
속도를 잘 제어하기 위해 미리 정지할 지점과
미리 방향전환할 지점에서 악셀 페달을 데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속하지 않으면, 우회전 시 커브길에서 궤적이
상당히 크게 이루어져 중앙선까지 침범하게 되고,
감속을 하면 짧게 갓길로 편안하게 주행할 수 있습니다.

감속을 하면서 편안하게 커브길을 주행하면,
충분히 슬립사고를 막을 수 있습니다.

4. 제한속도 준수
속도제한 표시를 만들 때 조건은 도로 설계 기준과 연관이 있습니다.
속도제한의 중요성과 위험성에 대해서 반드시 인식을 하셔야 합니다.
ec21-kumiya10 ec21-kumiya10 · 2020-03-02 13:08 · 조회 13